엑셀에서 입력한 데이터(텍스트)를 분리하여 각각 다른 셀에 표시하고 싶을 때, 텍스트 마법사 도구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도구 마법사에서는 규칙으로 나누기, 수동으로 직접 나누기 등 총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엑셀 데이터 나누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 데이터 나누는 방법(텍스트 마법사)
엑셀에서 데이터(텍스트)를 나누고 싶을 때, 텍스트 마법사 도구를 활용하면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도구를 활용하면 크게 2가지 방식으로 데이터를 분리할 수 있는데, 규칙(구분 기호)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리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직접 구간을 지정해서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텍스트 마법사를 활용하면 일일이 데이터를 나누는 수 작업을 하지 않아도 쉽게 데이터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1 엑셀 데이터 규칙으로 나누기(구분 기호)
데이터에 포함된 구분 기호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리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기호라 함은 탭, 세미콜론, 쉼표, 공백, 그 외 기타 기호(괄호, 키보드 SHIFT+1~0 등)를 말합니다.
아래 예시의 ‘CA–2342342–201912′ 데이터에 포함된 – 기호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각각 다른 셀에 나눠서 표시해 보겠습니다.
우선 텍스트를 나누기 전에 필요한 열 개수만큼 추가로 미리 생성합니다. 시트 위의 열을 우 클릭한 후, 삽입을 클릭하거나 아래 단축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열 삽입 단축키: CTRL + SHIFT + =
열을 생성한 후, 드래그 해서 ①나누고 싶은 데이터를 선택 영역으로 지정합니다. 다음 화면 상단의 ②데이터 탭을 클릭한 후, ③텍스트 나누기를 클릭하여, 텍스트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1단계: 텍스트 마법사가 실행되면, ①구분 기호로 분리됨을 선택한 후, ②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단계: 구분 기호에서 ①기타를 체크한 후, 데이터에 포함된 기호를 입력합니다. 아래 예시의 경우, ‘-‘ 기호를 입력란에 입력합니다. 기호를 입력하면 설정한 기호를 기준으로 데이터가 분리되어 ②미리 보기에 표시됩니다. 데이터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나누어졌는지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한 후, ③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팁: 셀 서식(CTRL+1)의 맞춤 탭에서 셀에 맞춤 옵션을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열 데이터 서식에서 ①일반을 선택한 후, 아래 ②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텍스트 마법사를 통해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분리되어 셀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엑셀 데이터 수동으로 나누기
위에서 구분 기호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아래에서는 수동으로 직접 데이터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아래 예시와 같이 기준으로 삼을만한 기호가 없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가나다라마사아자카타파하’를 선택한 후, 데이터 탭 > 텍스트 누나기를 클릭합니다.
1단계: 텍스트 마법사가 실행되면, ①너비가 일정함을 선택하고 ②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2단계: ①데이터 미리 보기에서 나누고 싶은 구간을 클릭하거나 드래그 하여 화살표를 생성한 후, ②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단계: 열 데이터 서식에서 ①일반을 선택한 후, 아래 ②미리 보기를 통해 정상적으로 텍스트가 분리되었는 지 확인한 후, ③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붙어 있던 데이터가 각 셀에 모두 분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엑셀에서 데이터를 각 셀에 분리하여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데이터에 기준으로 삼을만한 기호가 있다면 규칙으로 데이터를 나누시면 되고, 기준이 없다면 수동으로 직접 데이터를 나누시면 됩니다. 오늘 소개드린 방법을 많은 양의 데이터 또는 외부 데이터를 가져와서 분리해야 되는 경우, 활용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아 두면 유용한 필수 엑셀 단축키 모음(+활용 예시)